본문 바로가기

프로그래밍/기타

같은 계정으로 다른 컴퓨터에서 git 사용하기

git 명령어 중에 clone을 통해, 원격 저장소의 데이터를 기존 컴퓨터가 아닌 다른 컴퓨터(현재 컴퓨터)로 복제할 수 있다. 

 

그전에 원격 저장소에서 사용하던 이름과 계정을 현재 컴퓨터에 등록시켜 줘야 한다. 기존 컴퓨터에서 Terminal을 열어 아래 명령어를 입력한다. 

 

git config --list

 

그럼 기존 컴퓨터에 등록된 계정 정보가 나타난다. 그중에서 user.name과 user.email 정보를 현재 컴퓨터에 등록해야 한다. 등록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. 

 

git config --global user.name abc

git config --global user.email def@hij.com

 

이렇게 사전 준비는 모두 끝이 났다. 이제 저장할 디렉터리로 이동하여, 아래 명령어를 입력하면 해당 디렉터리에 원격 저장소에 있는 데이터가 복제한다. https 이하는 원격 저장소 url이다. 

 

git clone https://github.com/abc/def.git 

 

그럼 다음과 같이 완료되었다는 메시지가 뜨고, 디렉터리에는 원격 저장소에서 복제된 폴더를 확인할 수 있다. 

생성된 폴더로 디렉터리를 변경하고 git log를 확인해 보면, git을 포함한 폴더 전체가 잘 복제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. 

 

이제 현재 컴퓨터에서 이전과 동일하게 작업할 수 있게 되었다. 현재 컴퓨터에서 변경된 내용을 commit 한 이후에 push 하면 원격 저장소에 이어서 저장된다. 

 

그리고 이전 컴퓨터(기존 컴퓨터)에서 다시 작업을 하려면, 변경된 내용을 아래와 같이 pull 해줘야 한다. 

 

git pull origin main

 

이렇게 두 개의 컴퓨터에서 같은 계정으로 git을 활용하는 법을 알아보았다.